티스토리 뷰
목차
안녕하세요. 오늘은 저희 가족중에서도 계시고 은근 주변에 한 두분식은 당뇨를 가지고 있더라구요. 그래서 오늘은 혈당 관리를 위해 혈당 정상수치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혈당 정상수치 알아보기
- 공복 시 혈당, 식후 혈당, 그리고 당화혈색소 수치는 우리몸의 혈당 수준을 평가하는 핵심 지표 입니다.
1. 공복 시 혈당
- 공복시 혈당은 식사나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 측정된 혈당 수치를 말합니다.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채로 적어도 8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이 됩니다.
- 정상적인 공복 시 혈당 수치 : 약 70mg/dL ~ 100mg/dL 사이
- 저혈당 상태 : 약 70mg/dL 미만
(경증의 경우 혼란, 두통, 심한 경우 발작, 혹은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.)
- 당뇨병 전 단계 공복혈당이상 상태 : 100mg/dL 초과
(당뇨병 초기 징후 중 하나일 수 있으므로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세요.)
2. 식후 혈당
- 식후 혈당은 식사 후 일정시간(약 2시간)이 지난 후에 측정된 혈당 수치를 말합니다. 음식을 먹은 후 얼마나 혈당이 올라가는지를 나타냅니다.
- 식후 정상적인 혈당 수치 : 약90mg/dL ~ 140mg/dL 사이
- 90mg/dL 미만의 경우 : 낮은수준의 혈당 수치로 과도하게 낮을 경우 저혈당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.
(어지러움, 혼란, 불안, 또는 불안정한 상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, 심한경우 혼란, 발작, 혹은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,)
- 140mg/dL를 넘는 경우 : 과도한 혈당 상태일 수 있으며, 당뇨병이나 당뇨병 전 단계인 당허혈당이상 상태를 나타낼수 있습니다.
3. 당화혈색소
- 당화혈색소는 2~3개월간의 기간동안 혈중 포도당(혈당) 농도를 나타내는 혈청 지표입니다.
- 정상적인 당화혈색소 레벨은 대략 4% ~ 5.6% 사이입니다. 하지만 당뇨병 진단과 관리에서 사용되는 범위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. 아래와 같이 분류 합니다.
- 4% 미만 : 저위험(정상범위)
- 4% ~ 5.6% : 비당뇨병(전당뇨병 전 단계)
- 5.7% ~ 6.4% :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으며, 당뇨병 전 단계 또는 공복혈당이상 상태일 수 있음
- 6.5% 이상 : 당뇨병 진단